본문 바로가기

Internet 이야기

WIFI 신호만 잡히고 인터넷은 안될때 이렇게 하세요

핸드폰에 와이파이신호는 빵빵하게 잡히는데 왜 인터넷은 안되는걸까요?
여러분들도 이런 경우 가끔 겪으실 때가 있으시죠?

인터넷 통신사들도 각자 다르고 사용환경도 다르지만 일단 자주 생기는 문제를 위주로 작성해 봤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서 100번도 넘게 답변을 했던 문제들입니다. 제가 남겼던 답변들로 많은 분들이 해결을 했고

인터넷을 문제없이 복구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는 것이 첫번째

이번 글에서는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는 것 즉 구간테스트를 진행해서 어디가 문제인지를

아래의 방법대로 찾아보도록 합니다.


1. 벽에서 나온 인터넷이 문제가 아닌지 살펴봅시다

공유기가 문제일 수도 있지만 벽에서 나온 인터넷선 자체가 문제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인터넷 원선을 공유기와 분리해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합니다.

공유기의 포트들 중에 아래와 같이 다른 포트와 구별되도록 한개만 다른색으로 된 포트가 
있을겁니다 또는 인터넷 ,WAN , 지구본 등등의 표시가 되어있어요. 거기에 연결된

인터넷선을 뽑고 그 선을 노트북이나 피씨의 랜포트에 꽂아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주황색과 연두색이 번쩍 거리고 피씨나 노트북이 온라인이 된다면

인터넷은 문제가 없다는 표시입니다.

2. 이번엔 공유기를 살펴봅니다

**모뎀단말기에서 신호를 다시 받아 보시는 방법인데 모뎀을 껐다가 다시 켜주세요. 혹시모뎀이 없고 벽에서 나온 랜선에 공유기가 연결되어 있다면 공유기만 꺼주세요

** 먼저 모뎀과 연결된 컴퓨터전원 OFF후에 모뎀전원을 꺼주시고 3-5분뒤에 다시 켜서 인터넷 렘프에 불이 들어온걸 확인하신 후에 컴퓨터에 연결해 보세요.

3. 공유기 리셋도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집에서 자꾸 와이파이가 끊어질때 채널을 변경해보자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윈도우키 + R 키를 동시에 누르면 실행창이 뜨고 "cmd" 를 치시면 시커먼 창이 하나 뜨는데

거기에 보면 깜박이는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C:\Users\본인계정이름> 옆에 ipconfig 입력합니다. 기본 게이트웨이 옆에 있는 ip주소를 웹브라우저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입력하세요.

 

이 아이피를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시고 엔터!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로 진입하신다음 "무선 설정/보안" 메뉴로 이동하시면 현재 사용하는 주파수의

채널이 보이는데요. 일반적으로 11번이나 13번을 사용하고 있을 거예요.

1번에서 11번중에 채널을 변경해 보고 그래도 안될경우~

최종적으로는 통신사의 24시간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장애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장애신고를 하실 경우 위와 같이 진행하셨던 구간테스트 내용을 이야기 하시면 더욱 신속하게
장애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